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안산교육지원청은 다문화 가정 학부모의 학교 이해도와 진로‧진학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오는 9월 27일(토)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 소통관에서 '2025 다문화 학생 진로‧진학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다문화 학생의 자기주도적 진로 탐색 역량을 키우고,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며, 학부모와 학교 간 소통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행사에는 중국어와 러시아어 통역이 제공되어 언어 장벽을 최소화한다.
설명회는 학부모의 관심과 자녀 학령기를 고려해 두 개의 세션으로 운영된다. 먼저 고등학교 진학은 중국어권 참가자, 러시아어권 참가자를 중심으로 동시 운영된다. 해당 세션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의 대학 진학 경로를 안내하고 일반고 진학 정보를 제공한다. 특성화고 진학과 관련해서는 계열별 전공 선택, 학교생활 준비, 현장실습 및 취업과 연계되는 진로 설계까지 구체적으로 안내될 예정이다.
이어지는 세션에서는 초‧중학교 취학 및 학교생활에 대해 초등 취학 절차와 학교생활 적응 방안, 중학교 입학 준비와 학사 운영 등이 안내된다. 또한,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는데, 중국어‧러시아어 통역과 함께 개별 상담이 가능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관심과 상황에 따른 맞춤형 정보 제공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안산교육지원청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다문화 학생들의 취학‧진학 전 필수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을 높이며 맞춤형 진로 탐색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고교‧대학 진학 경로의 다변화를 구상하고 있다. 더불어 다국어 소통 창구를 강화해 다문화 가정 학부모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김수진 교육장은 “안산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상호문화 교육도시이기에, 이번 설명회가 다문화 가정 학부모님들이 진로‧진학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다문화 학생들이 자신의 언어와 문화적 강점을 살려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이어 “안산교육지원청은 학교 및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모든 학생이 차별 없이 배우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