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김포시는 9월 23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김포시 주민자치 역량강화 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김포시 14개 읍면동 주민자치위원 1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지역사회의 주체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위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교육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1부에서는 사단법인 ‘마을’의 송문식 이사장이 ‘함께 만드는 가치, 주민자치’를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송 이사장은 주민자치의 본질과 바람직한 방향을 설명하며, 전국 각지의 성공적인 주민자치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진 2부에서는 건국대학교 사학과의 신병주 교수가 ‘역사에서 배우는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명사 특강을 진행했다. 신 교수는 조선 왕조 역대 왕들의 리더십과 참모 관리 등 사례를 바탕으로 주민자치위원이 가져야 할 책임감과 비전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운 인문학적 관점에서 주민자치위원의 역할을 되새길 수 있었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김포시는 앞으로도 주민자치위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교육과 워크숍을 운영해 주민자치 활성화와 시민 주도의 자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