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기획」화성시 가정의 달 5월 100만 화성시에 다양한 행사 알아보는 시간

100만을 넘어선 화성시 5월에는 축제와 행사, 대회, 스포츠도 함께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인구 100만을 넘어선 화성시는 이제 곧 특례시로 거듭나기 일보 직전이다. 이런 화성시 5월에 다채로운 행사가 기다리고 있다. 화성시 5월을 좀 더 일찍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먼저 5월 4일 화성 하면 빠질 수 없는 ‘효’ 그렇다 바로 제25회 화성 효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다. 정조대왕의 효심을 기리고자 융건릉 일원에서 2000년 1회를 시작으로 올해 25회를 맞이하는 효 마라톤이 4일 오전 8시 20분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전 9시에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출발하는데 역시 각각 코스로 구분돼있어 각자 체력에 맞게 도전하는 매력이 있다.

 

1번 코스 5km는 화성종합경기타운에서 출발해 점촌교차로를 돌아 장짐교차로를 돌고 다시 경기타운으로 복귀, 2번 코스 하프 10km는 종합경기타운에서 출발해 발안2교 삼일교를 지나 발안천과 상신교를 거쳐 풍무대교에서 유턴, 다시 경기타운으로 골인하면 된다.

 

기념품과 완주메달 등의 상품도 있다. 하지만 참가비는 유료로 화성효마라톤대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정보를 알 수 있지만, 이미 참가 접수가 마감이니 혹시 모를 대기표가 없다면, 내년 대회를 대비해 보는 것도... 아무튼 이번 화성효마라톤대회는 화성시체육회, 경인일보, 화성시육상연맹이 주최 및 주관하며, 화성시, 화성서부경찰서, 화성도시공사, 화성시자원봉사센터가 후원하는 대회다.

 

 

이어 4일부터 5일까지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에서는 '어린이날 행사 <모두 스마일>'이 진행된다. 5월은 역시 가정의 달 특히 어린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달이니만큼 특별한 행사로 마련됐다. 대상은 어린이와 어린이 동반 보호자로 어린이 미동반 시 입장은 불가하다.

 

작년 <삼삼오오 놀이작당>에 이어 이번 <모두 스마일>은 ‘모여라! 부모와 함께 16개 체험관에서’라는 내용으로 부모와 함께 문화센터 내 여러 체험실에서 다양한 직업 체험은 물론 다양한 놀이로 어린이들이 서로 어울리며, 나눔과 배려를 배우고 가족과 함께 동심을 찾는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마련돼 있다. 그 밖에도 ‘펼쳐라! 예술의 시간’ ‘모모라운지’ ‘즐겨라! 마술공연’ 등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날만큼은 서로 손잡고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화성시와 화성시아동친화과 주최,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가 주관하는 이번 어린이날 행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화성시어린이문화센터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입장료부터 공연 시간 등 확인이 가능하다.

 

 

같은 날 5월 4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제1회 화성시 연등 음악 축제‘가 융건릉 인근 정조효공원에서 펼쳐진다. 화성시·문화유산과 후원 화성시불교사암연합회 주최·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연등 음악 축제는 연등음악회, 연등행렬(용주사부터 정조효공원까지)함께 인기 연예인 이은미 장사익 가수의 공연도 준비돼 있다.

 

특히 화성의 불교 성지 용주사의 스님들도 참석해 마음에 평화와 안정을 준다는 이번 연등 음악 축제에 100만 화성시민들이 많은 관심과 함께 문화 향유를 즐겨보는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라며, 주요 문의 등은 화성시 문화유산과 ☏ 031-5189-3038 번호로 확인이 가능하다.

 

 

다음 5월 9일부터 5월 11일 3일간 화성시는 아니지만, 화성시도 참가하는 제70회 경기도체육대회가 파주에서 열린다. 스포츠에 강한 화성시가 작년에 종합 1위를 차지하며, 선전했는데 올해도 과연 우승을 차지할지 많은 기대가 되는 대회다. 경기도 31개 시·군 약 12.000여 명 선수 중 화성시는 27개 종목 322명의 남·여 선수가 출전해 자웅을 겨룬다.

 

선수들이 갈고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해 70회 대회에서도 디펜딩 챔피언을 지킬 수 있을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우리 선수들을 맘껏 응원해 보며, 나름에 5월을 즐기시길 바란다. 한편, 5월 9일 오후 5시 30분 임진각 평화누리에서 인기가수 공연 등 화려한 개회식과 함께 시작하는 이번 대회는 경기도체육회가 주최하고 파주시가 주관하며, 경기도가 후원하는 대회로 특히 ‘하나 되는 경기도민’을 강조하고 있다.

 

 

5월 17일 낚시인들의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제7회 화성시장배 전국 바다낚시대회’가 17일 금요일 오전 05:30~16:00까지 화성시 전곡항에서 펼쳐진다.

 

화성시가 주최하고 경기수협, 경기바다낚시자율공동체가 주관하며, 각종 낚시업에서 후원하는 이번 낚시대회 방식은 루어다운샷낚시 (생미끼낚시 금지)로 참가 자격에는 제한이 없다. 참가비는 13만 원, 대상 어종은 광어(넙치) 전장 35cm 이하는 포획이 금지이며, 전장계측 후 크기가 큰 순서(전장 40cm이상)인데 만약 크기가 동일시 연장자순(나이 많은)으로 순위가 결정된다.

 

5월 10일 17:00까지 선착순 마감이다. 낚시에 영혼을 바친? 시민이라면, 빠른 접수를 바란다. 인터넷 접수도 가능하다. (www.바다낚시대회.com)에 접속하면 된다. 1위부터 10위까지 500만 원부터 15만 원까지 상금도 있고 행운상 및 경품추첨도 있다고 하니 화성의 낚시인들은 낚시도 즐기고 상금도 타보는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란다.

 

 

5월 18(토) 오후 1시에는 ‘제17회 세계인의 날 기념 화성 문화 다양성 축제’가 향남도원체육공원에서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화성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물론 다문화 가족들의 공존과 문화의 이해, 그리고 서로 존중하며, 어울리는 사회를 만드는 행사로 화성시(여성다문화과)가 주최하고 화성시외국인복지센터가 주관한다.

 

각 나라 국기 행진을 시작으로 기념사, 축하 영상, 공로자 표창, 전통문화 공연 등 다양하고 신선한 이국적인 볼거리와 함께 화성시에 거주하는 약 6만 5천여 명 그들의 문화 그들의 삶을 체험하고 이해하는 화성시 주요 행사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

 

 

5월 18일부터 27일까지 ‘제7회 화성시장기 전국 리틀 야구 대회’가 리틀야구의 메카 화성드림파크 야구장에서 열린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화성시 리틀야구단을 포함해 전국 약 80여 팀 선수 1.600여 명이 참가하는 대회로 작년에는 대전 중구 리틀야구단이 우승했다. 대한민국 야구 꿈나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사하는 이번 대회는 화성시체육회와 경기일보가 공동 주최하고 (사)한국리틀야구연맹과 화성시야구소프트볼협회가 공동 주관하며, 화성시가 후원하는 대회로 제2의 류현진, 제2의 오타니를 배출하고자 화성시에서 늘 적극적으로 화성드림파크를 홍보 및 후원하고 있다.

 

야구를 좋아하는 화성시민은 물론 선수들 가족과 야구 관계자 등의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아름다운 자연이 숨 쉬는 화성드림파크 주변 공원은 손님맞이에 여념이 없다. 많은 야구팬 여러분의 응원을 기대해 본다.

 

 

마지막으로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제14회 화성뱃놀이축제‘가 서신면 전곡항에서 개최된다. 화성을 넘어 경기도로 경기도를 넘어 국내는 물론 세계로 뻗어가는 해양 축제로 언제나 다양한 볼거리, 다양한 체험, 다양한 먹거리, 신나는 볼거리, 신나는 체험, 신나는 공연과 아울러 인기가수들의 공연 등이 기다리고 있는 화성의 대표 축제라 해도 무방하다.

 

화성시 주최 화성시문화재단이 주관하는 축제로 작년에 무려 21만 명이라는 관광객이 모일 정도로 유명한 이번 축제는 역시나 바람의 사신단을 필두로 경이로운 댄스공연은 물론 고급요트부터 소형 유람선에 승선하는 체험 등 가지각색 공연과 가지각색 프로그램은 언제나 찾아온 이들을 기쁘게 만드는 마법을 발휘한다. ’제14회 화성 뱃놀이 축제‘를 즐기며, 화성시 5월의 마지막과 6월의 시작을 함께 만끽해 보자!!!

 

그 외에도 제29회 바다의 날 기념식, 제1회 해외 파병용사의 날 기념식, 세계 환경의 날 기념식, 헬로메이커 축제, 장애인의 날 행사, 청소년의 달 기념행사 등이 있지만, 정확한 일정이 미비한 관계로 여기까지 마무리하는 점 용서를 바라며, 지금까지 화성시 가정의 달 5월을 미리 보는 시간을 함께해 봤다.

프로필 사진
김삼성 대표기자

진실에 접근시 용맹하게 전진 한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