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2025년 하반기 주민참여예산사업 집행 상황 집중 점검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의정부시는 12월 15일 시청 의정홀에서 ‘2025년 하반기 주민참여예산사업 집행점검 모니터링 회의’를 열고, 24개 주민참여예산사업의 추진 상황을 점검했다.

 

이번 회의는 주민이 직접 참여해 시 예산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고,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투명성과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분과별 사전 모니터링 결과 발표 ▲추진 상황 검토 및 의견 교환 ▲다음 연도 주민참여예산 개선 방안 논의 등을 진행했다.

 

분과위원회는 사전에 2025년 주민참여예산사업 24건을 대상으로 ▲사업계획 적정성 ▲사업 추진 점검 ▲예산 집행 점검 ▲효과성 ▲사후관리 등 5개 항목을 평가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사업 추진 상황 전반을 심도 있게 검토하고, 각 사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또한 일부 사업은 추진 부서에 개선 의견을 제출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시는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차기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 과정에 반영해 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하고 문제점을 보완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민 제안사업에 대한 환류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주민 체감도를 높일 방침이다.

 

이현동 주민참여예산위원장은 “이번 회의는 제7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의 마무리로, 주민들이 직접 선택한 참여예산사업들이 잘 추진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행정과 주민이 예산을 함께 고민하는 과정이 활성화 돼,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재정 문화가 자리 잡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동근 시장은 “위원들이 제시한 다양한 의견과 점검 결과는 사업의 실행력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 회의 결과를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심의에 적극 반영해 제도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시민 중심의 예산 운영 기반을 더욱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