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연구원, ‘화성이슈리포트 제4호’ 발간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화성시연구원이 24년 1월‘화성이슈리포트 제4호’를 발간했다.

 

연구원은 취약계층의 현황, 인구 및 생활 SOC 현황을 분석하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원은 위기 아동 ‧ 청소년과 학교밖 청소년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독거노인 인구와 65세이상 치매환자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화성시민 중 교육을 전혀 받지 못한 연령대는 70세 이상으로 경기도 최근 3년간 문해교육 현황은 화성시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자체의 대안교육 지원 등을 통한 청소년의 교육권, 사회권 보장과 치매인식 개선 사업 등 치매대응 정책에 대한 다각적 노력, 평생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보다 적극적인 문해교육 정책의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또한 연구원은 화성시 창지개명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제시했다. 화성시는 일제 강점기 창지개명의 결과로 남양군 소멸, 면 19개 소멸, 리‧동 159개가 소멸되었다고 밝히며, 창지개명 청산을 위한 고유지명 발굴 및 활용 등 노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마을이름, 공원 및 도로명, 축제명으로 고유지명을 사용하는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화성이슈리포트는 매월 국내외 우수 정책 사례 및 시사점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번호에서는 미국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위기 극복사례, 전남 고흥군의 전국 최초 시민의 안전으르 위한 드론 순찰대 가동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화성이슈리포트 제4호는 화성시청 홈페이지 시정알림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프로필 사진
김삼성 대표기자

진실에 접근시 용맹하게 전진 한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