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와 ‘찾아가는 책배달서비스’ 운영 업무협약 체결

향후 독서 활성화 선도 기관으로서의 대외적 위상 제고를 위해 노력
근거리 독서 기반 조성 및 사회적 독서문화 확산을 위해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화성시가 지난 15일 화성시립남양도서관 1층 다목적 강당에서 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와 찾아가는 책배달서비스 운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21년부터 추진 중인 ‘책배달서비스’에 화성시청을 추가로 운영해 시청을 방문하는 시민 및 입주 기관, 그리고 화성시 직원 등 폭넓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독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여가문화교육국장, 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장을 포함한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한 협약식에서 화성시와 공무원노동조합 화성시지부는 근거리 독서 기반 조성 및 사회적 독서문화 확산을 위한 책배달서비스 운영을 2025년 11월 14일까지 약 2년간 운영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이로써 화성시는 전반적인 운영 시스템 관리와 함께 도서 이용자 관리 및 시립도서관 상호대차 도서 운반을 통한 인력 활용을 담당하게 되고, 공무원노동조합은 기존 구축된 책배달서비스 관리자 페이지를 활용해 상근 직원이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시스템 이용 도서ㆍ대출 반납 등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박민철 여가문화교육국장은 “생활권 내 찾아가는 서비스의 확대 운영으로 시청 방문 시민 외에도 입주 기관, 화성시 직원의 독서 생활 진흥에 기여하고, 바쁜 일상 속 독서 기회를 제공해 자기 계발 및 업무능력 제고와 책을 매개로 한 힐링ㆍ소통하는 조직 문화 조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독서 활성화 선도 기관으로서의 대외적 위상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 책배달서비스’는 2019년부터 공공-시립 작은도서관 간 자료 공동 활용을 위해 시행한 상호대차 서비스의 기능으로 시작됐으며, 2021년부터 관내 기업체 및 사립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공공도서관의 책을 이용자가 방문하기 편한 주거ㆍ생활권 내로 배달하는 시민 독서 진흥사업으로 확대돼 관내 도서관 59개소(공공19, 사립작은40) 및 기업체 15개소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프로필 사진
김삼성 대표기자

진실에 접근시 용맹하게 전진 한다.


포토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