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최초 타 지자체 대학생과 청년들도 도움주는 수원특례시

이례적으로 타 지자체 시민들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타 지자체들도 배워야 할 복지 정책 수원특례시가 이끌어

 

 

이런뉴스(e-runnews) 김삼성 기자 | 수원특례시가 29일 시청 언론브리핑실에서 3년 만에 정례 언론브리핑을 개최했다.

 

이번 민선8기 정례 언론브리핑은 복지 사각지대 없는 따뜻한 돌봄특례시 구현과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복지 도시를 위해 복지여성국 박란자 국장이 직접 참석한 언론 기자들에게 준비해 온 자료를 토대로 세세한 설명을 했다.

 

브리핑 내용에 따르면 시민과 시민을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 구현 즉 ‘수원새빛돌봄’과 ‘사회복지 민관 자원공유시스템 활성화’의 두 축을 바탕으로 새로운 통합돌봄 플랫폼을 구현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이어 지난 7월 1일부터 8개 동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했고 기존의 제도와 달리 수요자를 발굴하기 위해 주안점을 두어 이에 맞춰 마을을 잘 아는 이웃을 ‘세빛돌보미’로 지정하고 관할 동 전담 공무원을 ‘돌봄플래너’로 지정해 복지 사각에 있는 시민을 먼저 찾아내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또한 중위 소득 75% 이하 가구에 연간 1백만 원의 돌봄 비용을 지원하고 75% 이상 가구는 정해진 비용만 부담하면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1인 가구가 34.4%인 수원특례시 상황에 맞춰 주거, 경제의 부담 및 정서적 고립 등을 막기 위한 공적 지원체계의 도입으로 1인 가구 지원사업을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새로운 형태의 복지 수요에 대응한다고 어필했다.

 

아울러 1인 가구 밀집 지역인 (기업, 대학교 원룸, 기숙사) 등을 찾아가 ▶부동산 ▶재무법률 ▶생활경제 등의 맞춤형 상담창구를 운영한다고 전했고 이에 언론인이“그렇다면 대학교 원룸이나 기숙사는 주로 타 지자체 시민들이 주를 이루는데 이러한 학생이나 청년들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건가요”라는 질문에 박 국장은“물론 수원 시민들이 우선 적으로 지원을 받아야 하겠지만 타 지자체 학생이나 시민들도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이는 이례적으로 타 지자체 대학생이나 직장으로 인해 기숙사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수원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아주 폭넓은 사고를 수원특례시가 처음으로 인정한 것이다.

 

집을 떠나 타지에서 고생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은 이러한 수원시의 복지로 인해 한결 마음이 편해질 것이고 집에 남아있는 가족들도 걱정의 한시름을 덜 것은 분명하다.

 

세계의 정세가 수원특례시처럼 안과 밖을 가리지 않은 복지 정책을 편다면 아마도 불이익과 차별이 없는 평화를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복지 정책은 당연히 칭찬받아야 함이 마땅하다.

 

한편, 수원 복지여성국은 이 외에도 국가유공자 보훈 명예 수당 3만원 인상과 외국인 이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 개편, 어르신과 장애인을 위한 차별 없는 복지행정 추진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와 대책은 물론이고 수원의 미래인 희망보육과 아동친화복지 강화를 위한 사업도 적극적인 추진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로필 사진
김삼성 대표기자

진실에 접근시 용맹하게 전진 한다.


포토이슈

더보기